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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백선영 작성일20-06-29 16:35 조회2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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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투자 손실로 창사 최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일본 소프트뱅크그룹(BSG)이 부채 축소 노력의 일환으로 약 2조2380억원(2000억 엔) 규모의 무담보 회사채를 환매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부채 축소와 자사주 매입에 필요한 자금 약 29조1795억원(410억 달러)를 마련하기 위해 현재 자산의 현금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프트뱅크는 미국 이동통신사 T모바일 지분의 일부 매각과 나머지 지분의 가치 재평가를 통해 올 3분기에 약 6조7205억원(6000억 엔)의 이익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다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주 대규모 자산 매각을 추진 중인 소프트뱅크의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앞서 소프트뱅크는 약 119조8600억원(1000억 달러) 규모의 비전펀드를 통해 투자한 사무실 공유업체 위워크가 지난해 기업공개(IPO)에 실패한 뒤 경영난을 겪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올 1~3월 적자만 약 16조5000억원(1조4381억 엔)에 달해 일본 기업 분기 적자액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스포츠한국 윤승재 기자] 고민할 시간은 많았다. 질질 끌지 않겠다고도 했다. 그런데 키움의 고민은 길어지고 있다.

KBO리그 복귀를 추진하는 강정호는 지난 23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잘못을 모두 용서 받기엔 부족하지만 정말 속죄하고 싶다. 제 모든 것을 포기할 각오가 됐고 쏟아질 비난을 감당하겠다”라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강정호가 한국 무대에 돌아오려면 키움의 결정을 기다려야 한다. 키움이 강정호의 보류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 강정호를 품을지 내칠지는 키움의 결졍에 달렸다.

이에 키움은 언론에 이 사안에 대해 질질 끌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기자회견이 끝난지 벌써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다돼가고 있다. 논의 끝에 구단 최고위층까지 사안이 올라갔다는 소식이 들려왔지만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듯하다.

그러나 시간은 생각보다 많았다. 강정호가 지난달 말 KBO에 복귀 의사를 전달했을 때부터 논의할 시간이 있었다. 그 후 KBO의 상벌위원회, 강정호의 키움 연락, 입국, 자가격리 2주, 그리고 사과 기자회견까지 약 한 달 가까이 시간이 있었음에도 키움은 여전히 ‘논의 중’이었다.

이렇게까지 오래 생각할 일인가 싶다. 물론 ‘음주운전 삼진아웃’ 전력이 있는 선수를 품는다는 건 엄청난 리스크가 있다. 하지만 사회적 시선에 기업 이미지를 고려해야 하고, KBO의 징계에 팬들이 납득할 만할 구단 자체 징계까지 생각해야 한다. 이 모든 징계를 내리면 강정호의 나이는 이미 30대 중반을 넘어서 이전의 폼을 기대하기 어렵다. 전력에 플러스가 될지는 회의적이다.

사과 기자회견도 뻔했다. 충분히 예상 가능했던 시나리오대로 흘러갔다. 이 전에도 논의할 시간은 충분했다.

이런 상황인데 키움은 아직까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렇게 논의가 길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강정호를 품는 쪽으로 논의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오가고 있다. 물론 키움은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갑자기 온 강정호 폭탄에 당황한 것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이 길어지면 악수가 찾아온다. 키움이 강정호를 품을 것이라는 우려와 벌써부터 키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팽배한 것은 이 때문이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에 대한 불신도 한몫하고 있다. 빠른 결정이 필요한 키움이다.

스포츠한국 윤승재 기자 upcoming@sportshankook.co.kr
"부끄러운 줄 알아! 직원들 팔아먹고 얼마나 가나보자!"

29일 오후 2시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기자회견장에선 온갖 욕설과 고성이 터져 나왔다. 이날은 이스타항공의 창업자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이 이스타항공 지분을 회사 측이 헌납하겠다고 밝힌 자리였다. 하지만 임금 체불 등으로 집회를 이어온 노조 측이 기자회견장에 나타나 강한 불만을 표하며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실소유주인 이상직 의원은 나오지 않고 이스타항공 경영진이 이상직 의원 입장을 대변한 데다, 근로자대표 측이 이 의원을 두둔하면서 노조 측이 반발하는 모습이었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조종사 노조뿐이며, 직원들은 따로 노조를 결성하지 않았다.


29일 이스타항공 강서구 본사에서 노조원들이 최종구 대표의 인수·합병 관련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이스타항공 최종구 대표이사는 이스타항공 지분을 모두 헌납하겠다는 내용의 이상직 의원의 입장문을 대신 읽었다. 이어 마이크를 건네받은 근로자대표 측은 "우리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 일동은 이스타항공 대주주의 경영권을 넘기는 통 큰 결정에 감사한다"며 "조종사 노조에서도 이제는 한뜻으로 회사를 살리는 노력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자 10여 명 가까이 되는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측은 "네가 그걸 왜 이야기해! 네가 근로자 대표 맞냐"며 큰소리로 항의했다.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도 사측의 대답에 대한 노조 측의 항의가 이어졌다. "오늘 갑자기 이런 결정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최 대표가 "현재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데 그래서 대주주님이 회사와 임직원들의 고용 문제를 위해 결단 내리신 것"이라고 답하자, 노조는 "노동자 상황이 최악인 건 옛날부터다"라고 지적했다.파워볼

이에 김유상 이스타항공 경영관리 전무가 "여기는 기자회견이니 조용히 해달라"고 말하자 노조 측은 다시 "우리가 이런 말도 못 하냐"며 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막바지 즈음에는 욕설이 난무했다. 최 대표가 "코로나가 아니면 이렇게 어려워질 일이 없었다"며 "저도 이 회사에 14, 15년 정도 있었는데 너무 안타깝다"고 하자 노조 측은 "미친ΧΧ"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임금체불을 놓고 이스타항공 측과 제주항공 사이 입장 차이가 계속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입고 있는 상황이다. 이스타항공 한 노조원은 "사측이 진정한 사과는 하지 않은 채 책임 회피에 급급하다"며 "이미 빚덩이인 회사 지분을 내려놓는 건 책임을 지는 게 아니라 자신의 안위만 챙기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스타항공 내에서도 사측과 협의하고 있는 직원들은 크게 220명이 속해 있는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와 경영직 및 운항승무원 등이 포함된 일반직군 1500명의 근로자대표로 나누어져 있다. 지난 4월 민주노총 공공운수에 가입한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지난 15일 청와대, 18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19일 민주당 전북도당 당사 등에서 연이어 집회를 열고 민주당 이상직 의원이 책임지라며 비판을 해왔다.
일 업계 문제제기로 부당하게 싼 가격에 판매했나 점검
우리 정부 “수출규제 관련 없고, 큰 파장 조사 아니다”

한겨레 자료사진


일본 정부가 29일 한국산 화학제품인 탄산칼륨의 덤핑 판매 혐의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한국산 탄산칼륨이 일본에서 부당하게 싼 가격에 판매된다는 혐의가 있다며 반덤핑 관세 부과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한국 정부는 수출규제와는 관련이 없는 사안으로, 일본 업체들의 문제 제기로 조사가 이뤄지는 통상적인 절차로 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1년 이내에 한국 수출가격과 정상가격 등에 관한 조사를 완료해 자국 산업에 실질적인 피해가 있는지 등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반덤핑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덤핑 관세는 부당하게 낮은 가격으로 수출된 제품으로 인해 수입국 산업이 피해를 입었을 때 부과하는 높은 세금을 말한다. 탄산칼륨은 액정 패널로 쓰이는 유리류와 중화면 가루에 섞는 용액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일본 관련업계 단체는 지난 4월 말 한국산 제품의 싼 가격으로 손해가 발생했다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를 신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수출규제와 관련은 없고, 일본 내 업체들이 문제제기를 해서 조사가 시작된 것”이라며 “지난해 탄산칼륨 관련 회사 1곳이 50억원어치를 일본에 수출했다. (업계 전반에) 큰 파장이 일어날 만한 반덤핑 조사는 아닌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현재 수산화칼륨, 철강제 관연결구류 등 2개 한국산 수입 제품에 반덤핑 관세를 물리고 있다. 김소연 조계완 기자 dandy@hani.co.kr
(세종=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소비 활성화를 위한 승용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조치가 올해 연말까지 연장된다.

집주인이 임차인에게 주택임대차 계약의 묵시적 갱신을 거절한다는 통보를 해야 하는 기한은 계약만료 전 1개월에서 2개월로 길어진다.

예술인도 고용보험의 보호를 받고 아동 성착취물에 대한 처벌은 강화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 등을 담은 '2020년 하반기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29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30개 정부부처 153건의 제도와 법규사항을 담고 있다.

기재부의 홈페이지 '이렇게 달라집니다' 반응형 웹페이지(whatsnew.moef.go.kr)도 볼 수 있다.

책 내용을 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각종 조치들이 7월 1일을 기해 시행된다.

승용차 구매 시 개별소비세 인하 폭은 연말까지 30%로 적용된다.

승용차를 살 때 부과되는 개소세가 5%에서 1.5%까지 내려갔다가 3.5%로 다시 복원되는 것이다.

다만, 100만원 이내였던 한도가 없어진다. 이에 따라 출고가가 6천700만원 이상인 차를 사면 기존 100만원 이내 한도가 있었을 때는 받지 못했던 추가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한도는 기존 2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올라간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제도는 저소득 노동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저리로 융자해주는 제도다.파워볼사이트

의료비, 장례비, 혼례비, 임금감소생계비, 소액생계비 등 8종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

앞으로는 예술인도 고용보험을 통해 보호받게 된다. 이에 따라 예술인들도 실직 시 실업급여, 출산 시 출산 전후 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연합뉴스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택임대차 묵시적 계약갱신 거절 기간은 12월 10일을 기해 종료 6~1개월 전에서 종료 6~2개월 전으로 변경된다.

세입자 입장에서 보면 두 달 전에 집주인으로부터 계약해지나 임대료 인상 등 통보를 받지 않으면 임대차 계약이 그대로 갱신되는 것이다. 임차인에 더 유리해지는 제도 변화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조치는 강화된다.

대포통장 관련 범죄에 대한 처벌 강도가 현행 징역 3년, 2천만원에서 앞으로는 징역 5년, 벌금 3천만원으로 격상된다.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에 대한 처벌도 강화된다. 판매자는 5년 이상의 징역, 배포자는 3년 이상의 징역, 소지자는 1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연합뉴스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도 강화된다.

어린이 통학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안전운행기록 작성은 의무화한다.

하반기부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3가 백신에서 4가 백신으로 전환된다. 13세 어린이(중학교 1학년)까지 무료로 접종할 수 있게 된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는 눈과 흉부 초음파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대상은 늘어난다. 기준 중위소득 100%였던 소득 요건을 120% 이하로 확대한다. 이 경우 2만3천명의 산모가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가 방문해 산모의 건강관리(영양관리·체조지원 등)와 신생아의 양육(목욕·수유지원 등)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다.

전자서명법 전부개정법이 시행되면서 올해 12월 10일부터는 공인전자서명의 우월한 법적 효력이 폐지된다. 기존법에서 전자서명의 법적 효력을 공인인증서만 규정해 상대적으로 우월했으나, 공인·사설 인증서 구별을 폐지해 모든 전자서명에 동등하게 법적 효력이 부여되는 것이다.

10월부터는 주민등록번호의 지역번호가 폐지된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첫번째 성별 숫자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6자리에 임의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이다.파워볼실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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